모세가 바로에게 내 백성을 보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지만 바로는 고집불통이었습니다. 모세가 다시는 자기 얼굴을 보지 못할 것이라 하면서 거절하고 관계를 끊습니다. 모세는 하는 수 없이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이 애굽에 내리시는 마지막 심판을 기다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내린 9가지 재앙과 비교도 안되는 끔찍한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바로가 더 이상 이스라엘 백성들을 붙잡아둘 수 없을 것이고, 그들을 쫓아낼 것이라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동안 받지 못한 노임과 댓가를 모두 받아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이 재앙이 미치지 않을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의 맏아들을 위해서는 어린 양이 대신 죽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집에 들어가 구운 양고기와 쓴나물과 무교병을 먹는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구원 받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유월절 어린 양이 되셨습니다. 그가 죄 없으신 몸으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심으로, 우리 죄로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죄와 죽음과 영원한 심판에서 건져 주시려고 십자가 위에서 우리 대신 저주 받으시고, 그 피로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이스라엘은 이 유월절 절기를 영원토록 지켜야 했습니다. 유월절이 해의 시작이 되도록 했습니다. 이는 유월절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이 탄생하였고, 그것이 그들의 정체성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이 누구입니까? 십자가의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 받은 존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