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시내산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거기서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이라 부르시고, 자신을 그들의 하나님이라 하시며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이 언약을 보증하는 것으로 언약의 책, 율법을 주신 하나님은 성막을 짓게 하셨습니다. 성막을 통해 무엇을 주십니까?
첫째, 하나님은 우리가 예배하도록 불러 주십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가장 큰 특권이며 책임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우주 만물 중에서 가장 높으신 분이시고, 우리가 언젠가 그 앞에 가서 우리의 삶을 결산해야 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참된 예배자를 찾으십니다.
둘째, 하나님의 계획을 이룰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십니다. 성막은 인간이 고안해 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이룰 수 있도록 필요한 물품들을 백성들의 손을 통해 준비해 주십니다. 또한 재능있는 사람들을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셔서 준비해 주십니다.
셋째, 하나님의 임재 속에 거하도록 허락하십니다. 성막은 가장 깊은 곳부터 소개됩니다. 지성소 안의 언약궤 속에는 십계명 돌판, 만나 항아리, 아론의 싹 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궤는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으로 쌌습니다. 그 위에 속죄소가 있고 날개를 편 그룹이 조각되었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의 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에 들어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하시고 온전히 성취하셨습니다. 예수는 생명의 떡으로서 그를 먹는 자에게 영생을 주십니다. 그는 우리를 위한 대속 제물로서 하늘의 지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